임플란트 표면 감염균 부착 막아줄 코팅 기술

Categories:

출처 : http://www.astronomer.rocks/news/articleView.html?idxno=89416

요약 :표면의 나노구조체와 미끄러운 윤활유를 이용해 물이나 먼지 같은 오염물은 튕겨내는 벌레잡이통풀 표면의 특성을 정형외과용 임플란트 소재에 적용하여 감염균 부착을 막으려는 연구결과가 소개됐다. 금속 소재 임플란트는 감염이나 염증을 막기 위해 표면에 항생제를 도포하는 방식이 주로 사용됐지만 약물 부작용, 항생제 자체에 대한 과민반응 등의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남아 있었다. 그래서 수술 전후, 감염균이나 염증 유발 단백질의 부착을 막기 위한 하이드로겔 기반 표면코팅이 시도됐으나 여러 기술적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연구팀이 개발한 코팅은 수술 중 생길 수 있는 기계적 손상에도 부착 방지 성능이 자가 치유되는 특성을 갖고 동물 모델의 체내에서도 코팅 기능이 몇 주 간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실제 골절토끼모델에 나노유막코팅이 적용된 임플란트에서 감염이나 염증이 일어나지 않았다.연구팀은 제안한 코팅기술을 금속 외 고분자 소재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여러 응용가능성에 대한 후속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 줄 요약 : 임플란트 표면 감염균 부착을 막아줄 코팅 기술이 연구됐다.

No Responses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