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구조론의 정립 과정 보고서 (1차/20210123)

보고서 쓴 이유

고등학교 1학년 때 판의 경계에 대해 배우면서 판구조론에 대해 듣게 되면서 흥미가 생겼었고 이번에 지구과학Ⅰ의 첫 단원에서 판구조론에 대해 배우는 것을 계기로 판구조론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1. 서론

1). 지구 내부의 구조

지구 내부의 구조는 크게 내핵, 외핵, 맨틀, 지각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내핵이란 내핵은 깊이 5,100km부터 지구 중심까지의 부분으로 고체 상태로 추정된다. 구성 성분 물질으로는 철과 니켈의 금속 화합물로 여겨지고 중심부의 온도는 약 6,000℃로 추정된다. 외핵이란 지표면으로부터 2,900km부터 5,100km까지의 부분으로 지진파의 S파가 통과하지 못해 액체 상태의 물질로 추정된다. 다음으로 맨틀이란 지각 아래 모호면에서부터 2,900km 깊이까지의 부분을 말하며 지구 전체의 82%를 차지하는 가장 큰 부분으로 철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암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류를 일으킨다. 마지막으로 지각은 지구의 가장 바깥을 덮고 있는 단단하고 굳은 땅이다.

2). 판의 종류

우선 판이란 연약권 위를 움직이는 지각과 일부의 상부 맨틀을 합한 단단한 암석권의 한 조각이다.

판의 종류에는 유라시아 판, 아프리카판, 태평양 판, 필리핀 판, 남극판, 북아메리카 판, 카리브 판, 남아메리카 판, 나즈카 판, 코코스 판, 스코티아 판, 인도-오스트레릴리아 판이 있다.

출처,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