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으로 들어가 과학으로 나오기

글쓴이: 리용러

출판사: 하이픈

내용 요약: 세계 최초의 공부 깡패, 도박에서의 수학-확률론 같은 수학적 이야기와 석탄과 석유 에너지, 태양 에너지, 지구 내부 에너지, 조력 에너지 등의 에너지의 전화와 보존, 교류와 직류, 변압기와 고압 송전, 니콜라 테슬라와 같은 과학이야기 그리고 마이크로웨이브의 가열 원리, 전자레인지는 인체에 해로운지,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 주의점, 위성 위치 측정 원리 등 생활 속의 과학에 대해서 설명한다.

주제: 우리에게 친숙한 수학과 과학 이야기

기억하고 싶은 문장과 그 이유:

‘간단히 말해서 수학은 당신이 어떻게 돈을 잃었는지 알려줄 수는 있지만, 돈을 벌게 해줄 수는 없다.’

나는 돈을 벌 수 있는 상황에서 수학적인 확률로 계산하면 그 확률대로 나온다고 생각해 왔었는데 이 문장을 읽고 확률은 단순히 각종 상황에서의 가능성의 크기일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해주었고 생각해보면 확률은 단순히 가능성일 뿐이라는 것을 생각하지 못 했다는게 스스로가 바보 같아서 기억에 남는다.

느낀점: 우리가 학교 다니면서 배운 피타고라스 정리를 증명한 피타고라스가 최초의 ‘공부깡패’라는 것과 도박에서 확률이라는 흥미로운 내용과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전기의 교류와 직류, 전자레인지는 안전한지, gps는 어떻게 작동하는지 등 우리가 흔히 알고 있던 것에 대해 과학적으로 수학적으로 알게 되어 수학과 과학에 더 가까워진 것 같다.

한 줄 서평: 우리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익숙한 수학, 과학 이야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읽을 만 하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