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재밌어서 잠 못 드는 물리이야기

저자: 션 코널리

출판사: 생각의 길

【내용 요약】야구에서 투수가 공을 던질 때 다리를 올리는 이유는 에너지를 모아 던지는 팔로 그 에너지를 보낼 수 있기 때문이고 배트로 공을 칠 때 손이 아픈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고 축구에서 트래핑을 할 때 운동량 보존 법칙이 적용된다고 설명한다. 또 미식축구에서 라인맨이 덩치가 큰 이유가 뉴턴 제2법칙에서 힘은 질량에 비례하기 때문에 몸무게가 클수록 발휘하는 힘이 커진다. 그리고 아이스하키에서 채가 휘어 있는 이유는 퍽에 더 많은 회전을 주어 자이로스코프 같은 기능을 하기 위해서이고 스키 활강 선수들이 하는 달걀 자세는 공기와 맞닿는 면적을 줄여 속력을 높이려는 것이다. 이 외에도 아이스하키의 채가 휘어져 있는 이유 등에 대해서 설명한다.  
【주제】여러 스포츠 종류에서 적용되는 물리법칙들  
【기억하고 싶은 문장과 그 이유】‘운동량 보존의 법칙이 적용되는 순간이다.’나는 내가 직접 축구하는 것을 싫어해도 보는 것은 좋아해서 축구 경기를 볼 때마다 축구 선수들이 트래핑 하는 것을 보고 신기해 왔었는데 그 트래핑에도 물리 법칙이 적용되고 있다는 것이 나에게 적지 않은 충격을 주었기 때문이다.    
【느낀 점】이 책을 읽으면서 평소에도 재밌어 했던 물리를 우리가 흔히 아는 스포츠와 관련지어 설명한다는 점에서 신선했고 스포츠 경기를 보면서 그냥 잘한다고만 생각했던 선수들의 한 동작 한 동작에 물리 법칙이 적용되고 있다는 것이 재미있었고 신기했다.
【한 줄 서평】물리라는 과목에 대해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책.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