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이 실생활의 문제에 기여한 사례-질소비료 3차

목차

보고서를 쓰는 이유

서론

-비료란?

본론1

-비료의 역사

–1. 인분 등의 거름

–2. 인광석

–3. 인공 비료

본론2

-인공 비료(화학비료)

–1. 인공비료(화학비료)란?

–2. 인공비료(화학비료)의 특징

본론3

-질소비료

–1. 질소비료란?

–2. 질소비료의 특징

본론4

-질소비료의 역사

-1. 질소비료의 탄생 과정

-2. 질소비료가 끼친 영향

결론

-질소비료의 장단점

보고서를 쓰는 이유

화학Ⅰ교과서에서 화학이 ‘화학이 실생활의 문제에 기여한 사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있어서 관심이 갔고 또한 화학이 실제로 실생활에 끼친 영향 중 내가 예전에 들어보았던 질소비료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어졌기 때문이다.

서론비료란?

비료란 토지를 기름지게 하고 초목의 생육을 촉진시키는 것의 총칭을 말한다. 비료는 토양의 생산력을 유지하거나 증진시키고, 작물이 잘 자라게 하기 위해서 토양, 식물에 투입하는 영양물질과 직접적으로는 작물의 영양물질이 되지는 않더라도 토양의 물리적 화학성 등을 개선하고 유용한 미생물들을 증진시킨다. 또한 토양 중에 식물에 이용될 수 없는 형태로 있는 양분을 이용이 가능한 형태로 바꾸어 주고, 또 유독성 물질의 독성을 감소시키는 등 간접적으로 작물의 생육에 도움을 주는 물질이다.

유기질비료에 대하여 : 네이버 블로그

본론1-비료의 역사

1). 인분 등의 거름

과거에는 휴경지가 필요했을 만큼 농사짓기가 어려웠다. 주로 변을 비료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인구가 많지 않던 옛날엔 인분만으로 지력을 보충하기가 힘들어 가축의 배설물도 필요했다. 또한 강, 바다에 접한 곳은 생선을 비료로 쓰기도 했다. 또 칠레 해안에서 물새들이 정어리를 잡아먹고 배설한 배설물이 아타카마 사막의 건조한 기후에 굳어져 만들어진 초석(硝石)이 20세기 초까지 중요한 비료 원료로 사용되었다. 세계 4대 문명을 이룬 강들의 경우, 상류에서 내려오는 토사와 미네랄 덕분에 강들의 범람으로 자연적으로 비료를 대체하는 효과가 있었다.

2). 인광석

인광석은 인을 주성분으로 한 인산염 광물을 함유하고 있는 광석을 가리킨다. 주로 인회석(燐灰石), 인회토(燐灰土), 구아노(guano) 등이 있으며, 인산비료의 원료가 된다.

3). 인공비료

인공 비료는 질소, 인, 칼륨 등을 포함한 광물질의 비료이다. 이러한 비료들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토양 오염과 수질 오염을 유발하게 된다.

볼론2-인공비료(화학비료)

1. 인공비료(화학비료)?

화학적 처리를 이용, 제조된 비료를 화학비료 또는 인조 비료라고 한다. 원래 화학 비료는 무기염이 많기 때문에 무기질 비료 혹은 광물질 비료라고 불렸었는데 최근 유기물의 화학 비료도 발달해 그 두 개의 이름은 적당하지 않게 되었다.

화학비료가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은? – 한국에너지공단 블로그

2. 인공비료(화학비료)의 특징

화학 비료는 질소, 인산, 칼륨, 석회, 고토, 규산, 망간 그 외 비료 요소 중의 1 또는 2종류 이상을 유효 성분으로 가지고 있다. 그 중 질소, 인산, 칼륨의 비료 3요소 중의 1~3종을 포함한 비료가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다. 그 종류에는 질소질 비료, 인산질 비료와 복합 비료, 칼리질 비료석회질, 고토질, 규산질 비료, 망간 비료, 미량 원소 비료 등이 있다.

출처 및 참고: 위키백과, 나무위키, 네이버 지식백과, 화학대사전,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322521&cid=60227&categoryId=60227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